정부가 5명의 사상자가 나온 의정부 공사현장 타워크레인 붕괴사고 원인조사에 착수했다. 사고현장에서 일한 노동자들이 트라우마에 빠지지 않도록 불안장애 증상 극복을 위한 대응조치도 시작했다.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타워크레인 붕괴사고와 관련해 17명의 합동조사반을 구성해 사망재해 원인조사를 하고 있다"며 "충격적인 재해를 경험·목격한 노동자를 대상으로 긴급 대응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10일 발생한 타워크레인 붕괴사고로 사망(3명)과 중·경상(2명) 등 5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피해를 직접 당하지는 않았지만 작업자 중 생존자 2명, 목격자 4명, 타워크레인 해체작업 관리자 1명, 안전보건관리자를 포함해 19명이 사고 현장에 있었다.

공단은 이들을 대상으로 산업재해 트라우마 관리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대상자의 초기안정을 위해 전문의·심리상담 전문가가 투입돼 12월까지 외상후 스트레스 후유증 여부를 추적·관리한다. 공단 관계자는 "노동자가 동료의 참혹한 재해로 겪게 되는 충격과 불안장애를 이겨 내고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며 "사망재해 원인조사와 병행해 산재 트라우마 예방 등 노동자 정신건강 문제도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단은 지난달 12일부터 대구·경북·부산지역 사업장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한 '산업재해 트라우마 관리' 사업을 다음달부터 전국으로 확대 시행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