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세월호 참사로 아이들을 잃은 부모들은 억장이 무너지는 듯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 최초 보고시점을 사후에 조작한 것으로 드러난 데 대해 "모든 것을 원점에서 재조사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 4·16국민조사위원회는 지난 13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는 세월호 참사 당일 대통령의 7시간30분 행적을 은폐 조작했고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진상규명 활동을 방해했다”고 비판했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전날 청와대에서 박근혜 정부 청와대가 대통령 최초 보고시점을 30분 늦추고, 대통령훈령인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을 불법 변경한 문건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처벌 받아야”

박래군 4·16연대 공동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지금까지 알고 있던 것이 사실인지조차 의심된다”며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어떠한 처벌도 받지 않은 박근혜 전 대통령은 수사와 처벌을 받아야 하며 당시 김관진 국가안보실장과 김기춘 비서실장도 무슨 일을 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유경근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세월호 참사 재수사를 요구했다. 그는 “이번에 발견된 상황보고서 문건에는 상황발생 시각이 오전 8시35분으로 기재돼 있는데 전 정부 청와대는 줄곧 오전 8시48분이라고 주장했다”며 “세월호 참사 발생시점부터 진상규명 방해까지 다시 의문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세월호 참사 관계자들의 양심고백을 호소했다. 유경근 집행위원장은 “세월호 출항과 침몰·구조·진상규명 방해 전 과정에 관여했거나 알고 있는 공무원·기관원들이 양심에 따라 고백할 때가 됐다”며 “문재인 정부는 아직도 정부 부처에 남아 있는 적폐 잔당을 조사해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17일 진상규명 방해·공모 행위자 명단 공개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12월 발의한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 제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제정안은 2기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구성 근거를 담고 있다. 해당 법안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같은달 패스트트랙 법안으로 지정된 상태다. 패트스트랙은 상임위 재적위원 5분의 3 이상 찬성으로 지정되며 상임위 계류기간 330일이 지나면 본회의 의결 절차를 밟게 된다.

참석자들은 “박근혜 정권에 의해 지난해 9월 강제 종료된 특별조사위에 이어 진상을 규명할 2기 특별조사위를 하루빨리 구성해야 한다”며 “특별법을 즉각 통과시켜 진실은폐 적폐세력이 다시는 진상규명을 방해하지 않고 전면 재조사가 이뤄지도록 하라”고 외쳤다.

이들은 “진상규명을 방해하고 탄압했던 청와대 비서진, 이들과 공모한 해양수산부·해경을 비롯한 다른 정부기관 공무원 등 적폐세력을 수사하고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17일 오전 광화문광장에서 관련자 명단을 공개할 예정이다.

김영춘 장관 “해수부 은폐 여부 조사 중”

한편 김영춘 해수부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해수부가 은폐한 내용이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해수부 공무원들이 공무원으로서 하지 말아야 할 부적절한 일을 했거나 불법적인 행위를 했다면 마땅히 조사하고 문책당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