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혁신성장은 소득주도 성장과 함께 새로운 경제성장을 위한 새 정부의 핵심전략”이라며 “창업과 신산업 창출이 이어지는 혁신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가 11일 오후 서울 마포구 S-플렉스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1차 회의를 열고 공식 출범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사람중심 경제는 일자리와 소득주도 성장·혁신성장·공정경제를 3대 축으로 삼고 있다”며 “혁신성장은 소득주도 성장과 함께 새로운 경제성장을 위한 새 정부의 핵심전략으로서 더욱 활발한 논의와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가진 젊은이들이 자유롭게 창업하고 공정한 경쟁으로 성장하는 ‘혁신 친화적 창업국가’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신산업 분야는 일정 기간 규제 없이 사업할 수 있도록 ‘규제 샌드박스’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창업과 재기를 뒷받침하는 금융을 강화하고 불공정 거래를 개선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런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정책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해 달라”며 “노인·장애인·여성 등 취약계층이 소외되지 않도록 정책적 배려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글로벌 현황’과 ‘4차 산업혁명의 파급효과와 대응방향’ 주제발표에 이어 ‘사람중심의 4차 산업혁명’ ‘민간과 정부의 팀플레이’ ‘4차 산업혁명의 큰 그림과 구체적 과제의 병행추진’에 관한 자유토론이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자유토론을 정리하면서 “앞으로 4차산업혁명위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큰 그림과 구체적 국가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와 국회, 변화를 두려워하는 사람과 분야에 대한 설득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