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이외 지역에 15년 이상 된 노후 의료장비와 중고 의료장비가 더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 간 의료서비스 격차가 커지고 있다는 증거로 보인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정의당 의원이 9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받은 ‘노후·중고 의료장비 지역별 현황 자료’에 따르면 수도권 지역보다 강원·충북·경북 등 지방 지역에서 노후 의료장비와 중고 의료장비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윤소하 의원은 “진료의 정확성이 떨어지는 노후 의료장비가 수도권에 비해 지역에 많아 결국 피해를 지역 주민들이 입는다”며 “노후 의료장비의 지방 쏠림과 환자의 수도권 집중이라는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고 밝혔다.

일반장비·진단용방사선장비·특수의료장비(MRI·CT)의 노후 장비 비율은 전국 평균 각각 34%·15%·12%로 조사됐다. 서울·인천·경기지역의 2002년 이전 제조된 의료장비와 중고 의료장비 구입 비율이 전국 평균을 밑돌았다. 반면 강원·대구·충북지역 의료장비 노후화가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원지역의 노후 일반장비 비율은 41.9%, 대구지역의 노후 진단용방사선장비 비율은 21%로 조사됐다. 충북지역 노후 특수장비는 18.8%로 서울(8.5%)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중고 특수장비 구입 비율은 서울이 25%에 그쳤지만 울산·충북·전북·경남·세종은 40%를 넘었다. 윤소하 의원은 “심평원이 구축하려는 국가 보건의료자원 통합관리 시스템에서 의료장비 유통과 이력관리 기능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노후 의료장비 사용 연수, 중고 의료장비 재사용 횟수 제한 등 기준을 설정해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