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가 공항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해 만든 노·사·전문가 협의기구를 두고 공공연대노조(옛 공공비정규직노조)가 “노동자 당사자 목소리를 낼 수 없는 구성”이라고 반발했다.

노조 서울경기지부는 24일 “노·사·전문가 협의기구에 현장 관리자들이 대거 포함돼 있다”고 주장했다. 공사는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추진계획에 따라 노·사·전문가 협의기구 구성을 마치고 지난 22일 상견례를 했다. 협의기구는 노동자대표 10명(무노조대표 6명·노조대표 4명)과 사측 대표 6명, 외부전문가 4명으로 구성됐다.

지부는 협의기구 구성에 문제가 있다고 반발했다. 노동자대표(무노조대표)에 용역업체 소장이 4명, 이사급 임원이 1명 포함돼 있다는 이유에서다. 손경희 지부 강서지회장은 “소장과 이사는 용역업체 관리자이지 노동자로 볼 수 없다”며 “이들이 무노조 3천여명의 의견을 대표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손 지회장은 “노동자들은 용역업체 관리자들이 제대로 된 임금을 지급해 주지 않아 노조를 결성했는데 이들이 노동자대표가 됐다”며 “공사가 당초 협의기구 노동자 대표단을 공개모집할 때 신청자격을 노동자로 제한했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공사는 “대표단 선정 과정에서 권역과 직종별로 노동자 인원 비례에 맞춰 신청자 간 의견을 조율하는 소위원회를 두고 자율적으로 대표단을 구성하도록 했다”며 “특정 권역과 직종에 집중되지 않으면서 개별 사업장 노동자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노동자대표단이 최종 선정됐다”고 설명했다.

공사는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6일까지 전국 17개 공항 17개 사업장에 근무하는 파견·용역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협의하는 노동자대표단을 공개모집했다. 노조대표 36명과 무노조대표 108명이 지원해 10명이 최종 선정됐다. 노동자대표단은 26일 단장과 간사를 뽑을 예정이었지만 노조 반대로 연기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