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21일 시민들이 경제민주화에 공감하고 체감하는 정책을 발굴하는 시민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서울시에 따르면 토론회는 22일까지 이틀간 상생·노동·공정 분야 순으로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된다. 21일 오후 상생·노동 분야에 이어 22일 오후 공정 분야 토론회가 이어진다.

서울시는 “토론회에서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2018 경제민주화도시 서울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며 “참가자들이 원탁테이블에 앉아 각 분야 이슈 점검과 경제민주화 정책제안·우선순위 설정, 주체별 협력과 행동대안 제안에 참여한다”고 설명했다. 참가자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경제민주화 이슈가 무엇인지 의견을 모으고, 테이블별로 심화 토론주제를 선정한다.

예상되는 토론주제는 △상생 분야에서 중소기업 지원·골목상권 보호·취약계층 금융지원 △노동 분야에서 고용안정·적정소득 보장·협력적 노사관계 △공정 분야에서 불공정거래·임대차 문제(젠트리피케이션)·소비자 보호와 민생침해 예방이 꼽힌다.

참가자들은 경제민주화를 위한 새로운 정책과제를 제안하거나 서울시 기존 정책에서 강화·보완할 사항이 무엇인지 논의한다. 시민들이 제안한 정책별로 서울시와 중앙정부의 역할이 무엇인지 토론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해 ‘경제민주화도시 서울 선언’ 이후 대기업·중소기업 동반성장, 경제주체의 공정한 거래질서,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23대 실천과제를 추진 중”이라며 “이번 토론회가 서울시 경제민주화 수준을 한 단계 높이고 시민들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중대한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