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용정보원(원장 이재흥)이 최근 발간한 생애경력개발정보 웹진 <커리어Info> 9호에서 중장년층 전직성공 노하우 여섯 가지를 소개했다. <커리어Info>는 고용정보원이 성인 재직자·구직자 전 생애에 걸친 경력개발과 관리를 돕기 위해 분기마다 발간하는 생애경력개발정보 웹진이다.

황영희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수석컨설턴트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전직지원 업무를 하면서 경험한 사례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재취업을 원하는 중장년 구직자가 갖춰야 할 노하우는 △꾸준한 자기계발을 통한 직무전문성 확보 △직무강점 중심 전직목표 설정 △지원 분야별 맞춤형 이력서 작성 △현장 중심 적극적인 구직활동 △긍정적 태도와 원만한 대인관계 △고용환경 변화 이해와 우수한 정보활용 능력이다.

황 수석컨설턴트는 "직무 분야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으면서 필요한 직무교육을 꾸준히 받고 자격증을 취득해 직무전문성을 높인 지원자가 원하는 분야에 채용됐다"며 "취업하려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업무를 배우는 등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해서 스스로 취업의 문을 연 지원자도 있었다"고 소개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직무강점을 파악해 전직목표를 설정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안전관리 전문가를 강조한 이력서를 만들어 여행사 행정이사로 재취업한 경찰공무원 출신 구직자가 대표적이다. 그는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중장년층이 증가하고 있지만 고용 질이 낮고, 재취업 후 직무만족도가 떨어져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며 "만족스러운 직장으로 전직에 성공한 사례들을 통해 중장년층 제2의 인생 설계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