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전국 9개 지역에 현장노동청을 설치해 임금체불이나 비정규직 문제, 부당노동행위 같은 노동현안과 관련한 해법을 찾는다.

노동부는 12일부터 28일까지 3주에 걸쳐 서울·부산·대구·광주를 비롯한 전국 9개 지역에 현장노동청을 설치해 노동행정과 관련한 국민 의견을 듣는다고 밝혔다. 현장노동청은 서울역과 부산역광장, 광주종합터미널 광장같이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에 설치한다.

현장노동청 설치는 김영주 장관이 취임식 때 "현장 중심의 노동행정을 위해 노사 양측뿐만 아니라 국민께도 의견을 듣는 창구를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던 것에서 시작했다. 김영주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역광장 현장노동청 개소식에 참석해 "노동부가 수행하는 모든 노동행정에 대해 국민께서 다양하고 많은 의견을 주시길 바란다"며 "이를 통해 노동행정 관행과 제도를 국민 눈높이에 맞출 수 있도록 근본적 개선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국민은 현장노동청을 방문해 △근로감독행정 혁신 △임금체불 근절 △노동시간단축 △비정규직 문제 해결 △부당노동행위 근절 △산업재해 예방 등 노동행정과 관련한 정책을 제안할 수 있다. 추석을 앞두고 임금체불 같은 국민 생계 관련 민원 접수와 면담도 진행한다.

노동부 홈페이지(moel.go.kr)에 개설된 '현장노동청 온라인 창구'를 통해서도 정책을 제안할 수 있다. 우수 제안자에게는 최고 100만원의 포상금을 준다.

접수된 제안과 민원은 노동부 소관부서에서 검토해 결과를 제안자와 민원인에게 직접 전달한다. 다음달에는 제안 내용을 종합 검토해 발표하는 현장노동청 성과보고대회를 개최한다. 김영주 장관은 이날 서울을 시작으로 이달 28일까지 9개 현장노동청을 모두 방문해 국민 목소리를 직접 들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