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타워크레인분과위원회가 올해 임금·단체교섭 결렬로 8일부터 전면파업에 돌입한다. 타워크레인분과위는 지난해 임금교섭 결렬로 28일간 파업한 바 있다.

노조는 "지난 5월부터 한국타워크레인임대업협동조합과 개별 타워크레인 임대사들을 상대로 4개월여간 임단협을 진행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며 "전국 3천200여대 가동 타워크레인 중 노조 타워크레인분과 조합원이 투입돼 있는 2천100여대 타워크레인 가동을 8일부터 중단한다"고 7일 밝혔다. 타워크레인분과위는 올해 98개 임대사에서 교섭권을 위임받은 한국타워크레인임대업협동조합과 13차례, 협동조합에 속하지 않은 개별임대사 40개 업체와 14차례 교섭을 했다.

교섭에서 노사는 임금인상 수준과 조합원 채용 관련 조항을 놓고 끝까지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타워크레인분과위는 임금 총액 대비 10% 인상을 제시한 반면, 사측은 기본급 대비 10% 인상에서 물러서지 않았다. 단협 조항과 관련해 타워크레인분과위는 "(건설)현장 발생시 회사는 조합원 고용에 최대한 노력한다"는 문구를 "조합원을 고용한다"로 구체화하라고 요구했다. 사측은 교섭 초반 조합원 채용을 명시한 단협 조항을 삭제하자고 했다가 교섭 후반에는 삭제 대신 기존 문구 유지를 주장했다. 타워크레인분과위는 지난 4일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 관계자는 "지난 6월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이 결렬됐고, 쟁의행위 찬반투표도 가결돼 파업 요건을 갖추고 있었지만, 상생을 위해 계속 교섭을 이어 왔다"며 "하지만 임대사들은 평화로운 임단협 체결 의지를 보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타워크레인분과위는 8일 오전 9시 지역별로 파업 출정식을 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