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MBC 정상화시민행동은 이인호 KBS 이사장과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시민청원을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했다. <언론노조 KBS본부>
MBC·KBS 노동자들의 전면파업 이틀째인 5일 두 공영방송 경영진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김장겸 MBC 사장이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서울서부지청에 자진출석해 조사를 받은 가운데 언론·시민단체가 두 공영방송 이사장 해임청원서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했다.

김장겸 사장은 이날 오전 서울서부지청에 출석하며 “공영방송의 수장으로서 언론자유와 방송독립을 어떻게 지킬까 고민이 많았다”며 “취임 6개월밖에 안 된 사장이 정권의 편인, 사실상 무소불위의 언론노조를 상대로 무슨 부당노동행위를 했겠느냐”며 모든 혐의를 부인했다. 그는 “당당히 조사받고 가겠다”고 덧붙였다.

MBC는 2012년 언론노조 MBC본부 파업과 관련해 조합원 대량 징계와 해고·부당전보 조치를 해 왔다. 김 사장은 보도국장과 보도본부장을 역임하며 이를 총괄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서부지청은 법과 원칙에 따라 부당노동행위를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김 사장이 체포영장 발부 나흘 만에 자진출석한 이날 200여개 언론·시민단체로 구성된 KBS·MBC 정상화시민행동은 이인호 KBS 이사장과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퇴진을 요구하는 시민청원서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했다. 10만명이 청원에 참여했다.

시민행동은 “사장 교체만으로는 공영방송을 정상화시킬 수 없다”며 “MBC·KBS 이사장을 포함한 이사들의 파면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국언론학회와 한국방송학회·한국언론정보학회도 성명을 내고 김장겸·고대영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 퇴진을 촉구했다. MBC·KBS 파업에 대한 노동계 지지도 잇따랐다. 보건의료노조와 철도노조는 이날 성명에서 “언론은 공정방송이라는 제 역할을 다할 때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며 “적폐청산 투쟁의 깃발을 올린 KBS·MBC 노동자에게 우리는 뜨거운 지지와 연대·존경을 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