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은 평화를 향한 불굴의 의지로 당당하고 소신 있게 외교·안보정책을 전개하라”며 북한과의 대화를 비롯해 한반도 평화를 위한 5대 제안을 했다.

이 대표는 이날 “핵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를 위해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을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면서도 “보수야당은 물론 정부·여당마저 예외 없이 군사적 해결을 향해서만 달려가는 데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그는 군사행동이 아닌 평화적 수단을 통해 북한 핵을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평화를 위한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는 주문이다.

무엇보다 과감한 대화 제안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북한에 대통령 특사를 보내 조건 없는 대화를 시작하고 주변국 정상과의 적극적 평화외교를 전개해야 한다”며 “비핵화 평화체제에 대한 국제적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해 6자 또는 4자 회담을 재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를 정치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여·야·정 평화협력체 구성도 제안했다.

이 대표는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 내려면 ‘북한 핵 동결과 한미연합훈련 축소-전략자산 배치 철회’가 이뤄져야 한다고 봤다. 그는 “일단 급한 대로 북한의 추가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중단해 ‘미래의 핵’을 제거해야 한다”며 “이렇게 만들어진 신뢰의 바탕 위에서 ‘과거의 핵’을 제거하는 비핵화 프로세스를 신속히 작동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밖에 사드 임시배치 중단과 외교안보 참모라인 전면 쇄신을 요구했다. 이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집권 초 ‘지난 정부의 사드 배치가 앞당겨진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하고는 거꾸로 사드 임시배치를 강행했다”며 “사드 임시배치 중단과 사드 조기배치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준비되지 않은 한미 정상회담부터 추진해 한반도 평화외교 주도권을 상실하고 실책을 거듭한 외교안보 참모라인을 쇄신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