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위원장 허권)가 하영구 은행연합회장이 의도적으로 산별교섭을 무산시켰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퇴진을 요구했다. 노조는 30일 성명을 내고 “하 회장은 금융산업의 대표적 적폐"라며 이같이 밝혔다.

허권 위원장과 하영구 회장은 지난 29일 산별교섭 재개 여부를 놓고 대대표교섭을 했다. 하 회장은 교섭에서 산별교섭제도 개편을 위한 특별기구와 임금체계 개편을 위한 특별기구에 노조가 참여하는 것을 산별교섭 재개 조건으로 내걸었다.

은행연합회는 특별기구에서 산별교섭 단위를 금융기관 성격에 따라 세분화하고, 현행 호봉제 대신 직무급제를 도입하는 방안을 논의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하영구 회장이 10년 동안 은행장으로 재직했고 금융산업 사용자를 3년째 대표하면서도 단체교섭의 기본 개념조차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하 회장측 요구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에 따른 부당노동행위에 해당한다는 입장이다. 단체교섭을 정당한 이유 없이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교섭 방식이나 임금체계 변경은 단체교섭에서 풀 문제다. 이를 산별교섭 재개 조건으로 내건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는 것이 노조 비판이다.

노조는 "특별기구 구성을 교섭 개최 조건으로 삼는 것은 본말이 전도된 일방적 요구를 통해 교섭 자체를 거부하겠다는 뜻"이라며 "성과연봉제 망령에 사로잡혀 산별교섭 복원을 거부하는 하영구 회장을 금융산업의 대표적인 적폐로 규정하며 퇴진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노조는 31일 3차 산별교섭을 한다. 1·2차 교섭과 마찬가지로 사용자측이 참여하지 않으면 최종 결렬을 선언하고, 하영구 회장 퇴진운동으로 활동 수위를 높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