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자본감시센터가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검찰에 고발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433억원대 뇌물을 받거나 받기로 약속한 것과 관련해 공범 혐의가 있다는 이유다.

센터는 29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센터는 고발장에서 “우 전 수석이 2014년 6월부터 9월까지 삼성 고용승계에 관한 보고서 작성을 주도했다”며 “(당시 작성된) 문서를 근거로 민정수석과 청와대는 삼성의 각종 범죄를 묵인·지원하고, 박 전 대통령이 이 부회장에게 433억원의 뇌물을 수수했기에 우 전 수석을 뇌물혐의의 공범으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센터는 “박 전 대통령과 이 부회장 사이에 오간 뇌물은 우 전 수석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며 “이아무개 전 청와대 행정관 증언을 통해 우 전 수석이 삼성의 경영권 승계 문제와 관련해 검토를 지시하고 보고서를 최종 승인한 사실도 확인됐다”고 밝혔다.

지난달 25일 열린 이 부회장 뇌물공여 혐의 재판에서 이아무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은 “우 전 수석으로부터 '삼성에 대한 검토를 해 보라'는 지시를 받고 메모를 작성했다”며 “삼성이 경영권 승계과정에서 흔들리는 건 바람직하지 않고 불법적 방법이 아닌 승계를 전제로 국가경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관리돼야 한다는 취지로 메모를 작성했다”고 진술했다.

이 전 행정관이 작성한 메모에는 △도와줄 건 도와주면서 삼성의 국가경제 기여 방안 모색 △삼성 당면 과제는 이재용 체제 안착 △당면 과제 해결에는 정부도 상당한 영향력 행사 가능 △윈윈 추구할 수밖에 없음 △삼성 주체적 요망사항 파악 등의 내용이 기재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센터는 “박 전 대통령과 이 부회장이 구속돼 재판을 받고 있으나 우 전 수석은 여전히 구속되지 않았다”며 “뇌물수수 공범인 우 전 수석이 (거리를) 활보하는 지금, 대한민국은 여전히 부패공화국”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