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가 김조원 전 감사원 사무총장을 신임 금융감독원장에 임명하는 것을 재고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참여연대는 28일 성명을 내고 “관치금융 청산과 금융소비자 보호는 금융개혁의 핵심과제”라며 “신임 금감원장은 금융개혁에 관한 식견과 비전을 모두 갖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위원회는 금융감독원장 후보로 김조원 전 사무총장을 추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금감원장은 금융위원장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김 전 사무총장이 비경제 분야 관료인 까닭에 지난 정부 시절 쌓인 금융권 적폐를 개혁하는 데 적임자로 지목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참여연대 의견은 달랐다. 그의 참여정부 경력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다. 김 전 사무총장은 참여정부 시절 비서실장이었던 문재인 대통령 밑에서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냈다.

참여연대는 차기 금감원장의 요건으로 △금융시장 현실에 대한 식견 △금융개혁 비전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이해를 제시했다. 금융감독 개혁에 관한 식견과 비전을 갖춘 전문가가 수장을 맡아야 한다는 뜻이다.

참여연대는 “차기 금감원장은 금융산업 현실을 이해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금융시장 질서를 수호하는 상충된 정책목표를 조화시킬 수 있는 전문적 식견을 가진 인사여야 한다”며 “김 전 사무총장은 금융권에 몸담았던 경력이 거의 없고, 금융개혁 방안에 대한 문제의식을 확인할 수 없다는 점에서 전문성을 구비했다고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이어 “김 전 사무총장 임명은 감사원 재직 관료에게 부적절한 유인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부적합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금융감독 개혁 비전을 확인할 수 있는 전문가를 민간 금융감독기구 수장으로 임명함으로써 우려를 불식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