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수원 정규직 전환 공동대책위원회가 24일 오전 경북 경주 한수원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5일까지 노사협의기구를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사진=한수원 정규직 전환 공동대책위원회
한국수력원자력 비정규 노동자들이 정규직 전환을 위한 노사협의기구 구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수원 정규직 전환 공동대책위원회가 24일 오전 경주 한수원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수원은 정부 지침에 따른 비정규직노조의 정규직 전환 논의 제안을 외면하고 있다”며 “25일까지 노사협의기구를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공동대책위는 한수원 내 3개 비정규직노조인 공공연대노조·월성협력사노조·원전OH 방사선관리노조로 구성돼 있다.

대책위는 올해 6월 정규직 전환 논의를 위한 노사협의기구 구성을 한수원에 요구했다. 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이달 20일까지 노·사·전문가 협의체를 만들고 25일부터 노사협의를 통해 정규직 전환대상과 전환방식·임금체계·채용절차를 합의해야 한다. 하지만 한수원은 대책위의 노사협의기구 요청에 어떠한 답도 하지 않았다.

대책위는 “한수원에서 일하는 비정규직의 90% 이상이 지역주민”이라며 “지역주민 희생으로 성장하는 한수원은 정부 지침을 따라 비정규 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책위 관계자는 “한수원 비정규 노동자 규모가 7천여명에 이른다”며 “한수원이 25일까지 노사협의기구를 구성하지 않는다면 강도 높은 투쟁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