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부산 침례병원 파산 이후 응급의료센터를 갖춘 지역거점종합병원 설립 요구가 커지고 있다. 부산 시민들이 정부에 지역의료 불편 해소와 응급의료체계 정상화를 촉구하며 10만인 서명운동에 들어간다.

침례병원 파산에 따른 새로운 공공병원 설립을 위한 부산시민대책위원회가 22일 오전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응급의료센터를 갖춘 공공병원을 설립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66년간 부산지역 거점병원 역할을 한 부산지역 최대 종합병원인 침례병원 파산으로 지역 의료서비스가 붕괴했다”며 “침례병원을 대신할 새로운 공공병원을 조속히 설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정부에 지역 응급의료체계 정상화를 위한 현장실사단 파견과 공공병원 설립을 위한 구체적 방안 수립을 주문했다. 부산시에는 부산시의회와 시민사회단체·전문가가 참여하는 TF팀 구성을 요청했다.

대책위는 △부산 시민 10만인 서명운동과 청와대·보건복지부 면담 △부산시 TF 구성 △국회·부산시의회·금정구의회의 감사와 예산활동을 통한 대안 마련 △침례병원 청산 과정에서 부당한 이권이나 압력 차단 △침례병원의 상업적 이용 저지를 요구하고 채권자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지역거점병원 파산으로 인한 의료공백이 더 이상 지속돼서는 안 된다”며 “정부와 부산시·정치권은 새로운 공공병원 설립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추석 전까지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