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
금융노조(위원장 허권)가 10개월여 만에 산별중앙교섭 재개에 나섰지만 사용자들의 불참으로 무산됐다.

17일 오전 노조 33개 지부 대표자들이 교섭장인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사측 교섭위원을 기다렸지만 아무도 나타나지 않았다. 노조는 이달 8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올해 산별중앙노사위원회에서 요구안을 정한 뒤 사용자측에 이날을 1차 교섭일로 통보했다. 산별중앙노사위는 금융권 노사가 단체교섭이 없는 해에 운영하는 기구다.

주요 요구안은 △금융산업 일자리 창출방안 마련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소방전문병원 및 청년실업 해소 등을 위한 사회공헌기금 700억원 활용방안 마련이다. 노조는 2016년 단체협약 체결을 위한 교섭이 마무리되는 대로 산별중앙노사위를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성과연봉제를 둘러싼 갈등으로 사용자단체인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는 해산한 상태다. 단체교섭은 단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다. 이날도 마찬가지였다. 교섭 예정시각이 10여분 지나자 노조는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허권 위원장은 “일방적인 교섭 불참은 헌법과 노동관계법을 위반한 행위로 사용자들이 끝까지 불참할 경우 탄핵 대상이 될 수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경고했다.

서성학 SC제일은행지부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의 성과연봉제 강제도입 시도가 위법한 탄압이었다는 사법부 판단이 속속 나오고, 문재인 정부도 성과연봉제 폐기를 실행해 가는 상황”이라며 “사측이 산별교섭 복원을 거부할 명분은 없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24일 오전 같은 장소에서 교섭을 갖자고 요구했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은행연합회가 자발적으로 사용자단체를 탈퇴한 회원사들의 복귀를 강제할 수는 없다”며 “다만 28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현 상황을 전체적으로 논의하는 과정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