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민간위탁 공립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이 파업을 하자 어린이집 원장이 직장폐쇄를 통보했다. 보육교사들은 “관리·감독이 제대로 되지 않는 민간위탁으로 원장의 독단운영 폐해가 심각하다”며 “구청은 민간위탁을 철회하고 직접 운영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공공운수노조는 15일 성명을 내고 “원장이 두 차례 정리해고를 시도하고 조합원과 비조합원 간 극심한 차별대우를 통해 노조를 탄압했다”며 “어린이집 원장의 무소불위 횡포의 원인은 부실한 민간위탁과 부산진구청의 무능한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부산 부산진구 전포동에 위치한 성북초등어린이집은 공립어린이집이지만 부산진구청이 민간에 위탁해 운영하고 있다. 보육교사 4명이 지난달 24일 원장 횡포를 폭로하고 노조탄압 중단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이날로 23일째 파업 중이다. 보육교사들은 매일 어린이집 앞에서 피켓시위를 하고 부산진구청 앞에서 농성을 하고 있다.

어린이집 원장은 14일 노조 부산지역지부로 공문을 보내 부분직장폐쇄를 통보하고 조합원들이 담임을 맡은 3개 반 운영을 중단했다. 그는 공문에서 “계속되는 파업으로 어린이집 정상운영이 불가능하다”며 “노조원들의 어린이집 출입을 금지하고 보육에 방해되는 행위를 삼가 달라”고 밝혔다.

지난해 5월 어린이집 보육교사들과 조리원·차량 기사가 노조 부산지역지부 성북초등어린이집분회를 설립했다. 노조 관계자는 “지난해 원장이 교재·교구 리베이트 의혹으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었다”며 “구청이 관리·감독을 못하는 동안 원장의 독단 운영으로 어린이집이 파행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노조와 합의한 것과 지방노동위원회 조정에서 합의한 내용을 수차례 번복하고 조합원 탄압과 폭언을 계속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어린이집 위탁제도 탓에 보육 공공성이 훼손된다는 주장도 나온다. 노조는 “국공립어린이집 사유화를 부추기는 민간위탁 관행에 보육 공공성은 훼손되고 있다”며 “부산진구청은 위탁을 철회하고 성북초등어린이집을 직접 운영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