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발표한 수능개편시안과 관련해 노동계와 학생·학부모단체가 등급 범위를 줄이고 전과목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새로운 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사회적교육위원회는 지난 11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교대 종합문화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수능개편시안 공청회를 통해 시안을 대폭 수정·보완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회적교육위는 대안적인 교육제도 수립을 위해 전교조를 비롯한 40여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결성한 조직이다.

교육부는 이달 10일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2020년 말부터 응시하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 시안을 두 가지로 압축해 발표했다. 1안은 지난해와 올해를 기해 각각 절대평가로 전환된 한국사와 영어에 더해 통합사회·통합과학·제2외국어·한문도 절대평가를 하는 것이 핵심이다. 2안은 1안에서 제외된 국어·수학을 포함해 전체 과목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내용이다.

교육부는 네 차례 공청회를 거쳐 31일 최종안을 확정·발표한다. 사회적교육위는 이에 대해 “기대에 비해 매우 초라하고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가 앞서 공약한 학습부담 경감이나 입시경쟁 완화 같은 정책적 효과를 달성하기에는 실효성이 떨어지는 방안이라는 설명이다.

절대평가도 1안과 2안 모두 9등급제를 전제하고 있다. 현행 상대평가 과목과 마찬가지다. 절대평가 1등급은 90점 이상으로 책정돼 있다. 수능에서 상대평가 1등급(상위 4%) 점수대 역시 90점대 초·중반대에 형성돼 있었다.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등급구간이 동일하면 제도개선 효과가 퇴색할 수밖에 없다. 사회적교육위가 국어·수학을 포함한 전체 과목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라고 요구하는 배경이다.

사회적교육위는 등급구간을 5등급으로 하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어·영어·수학 출제범위 축소를 통한 난이도 하향도 주문했다. 최은순 사회적교육위 공동대표는 “교육부는 공청회를 한 가지 수능안을 선택하는 방식이 아닌 제시안을 보완·수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한다”며 “수능 5단계 절대평가제 도입과 수능 자격고사화를 촉구하는 대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