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기업노조
건설기업노조(위원장 홍순관)가 9일 국정농단 주범 최순실씨가 산업은행을 통해 대우건설 사장 선임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청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대우건설 사장추천위원회는 지난해 7월 전임 사장 임기가 만료되자 새로운 사장 선출작업에 들어갔다. 당초 정해진 2명의 후보로 인선을 하던 중 돌연 절차를 중단하고, 후보를 재선정했다. 이때 새로 포함된 후보가 박창민 현 사장이다.

당시 박 사장은 대우건설 주력 업무인 해외플랜트 경력이 전무하고 건설기업 경영능력도 검증되지 않아 노조의 반발을 샀다. 심지어 사장추천위원 6명 중 3명이 반대입장을 밝혀 선임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런데도 박 사장이 선임되자 '윗선의 개입이 있었다'는 소문이 파다했다.

이 같은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 건 최근 박영수 특검팀 수사 결과가 나오면서다. 노조는 "최순실씨가 이상화 전 KEB하나은행 본부장에게 문자메시지로 대우건설 사장으로 박 사장을 추천했고,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박창민 사장을 반대하는 사장추천위원들을 만나 회유하고 압박했다는 사실이 박영수 특검 수사 결과 드러났다"고 밝혔다.

노조는 특히 "위법사실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산업은행이 대우건설 매각을 서두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씨와의 연관관계가 드러나기 전에 이권획득을 목적으로 매각을 서두르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노조 관계자는 "최순실이나 산업은행 관련자들의 이권획득을 목적으로 한 소위 빅피처(큰 그림)가 여전히 실행 중인 것은 아닌지 의혹을 지울 수 없다"며 "회사를 상대로 매각기준과 매각대상·매각일정을 질의해도 답변이 없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순실이 박근혜 전 대통령 권세를 등에 업고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공공기관인 산업은행을 통해 대기업 인사까지 개입한 정황이 포착된 만큼 감사원이 면밀히 조사해 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