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버스노동자들이 9일 경기도에 버스준공영제 전면시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기지역자동차노조(위원장 장원호)·경기도중부지역버스노조(위원장 변병대)·경기도지역버스노조(위원장 오범구) 소속 400여명의 버스노동자들은 이날 오전 수원 경기도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경기도와 31개 시·군은 시민 안전과 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해 준공영제 전면도입을 선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3개 노조는 "장시간 운전과 저임금 구조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버스노동자들이 피로와 졸음에 시달리고 버스 승객들은 위험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최근 경기지역자동차노조가 경기도 버스노동자 노동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들의 하루 평균 운전시간은 16.4시간을 넘는다. 한 달에 270시간 가까이 운전대를 잡는다. 저임금으로 기사 인력난이 심한 일부 사업장은 월 평균 근무시간이 350시간을 넘어간다. 하루 16시간씩 22일을 꼬박 근무하는 셈이다.

경기도는 "버스 졸음운전을 예방하겠다"며 12개 시·군 33개 노선 광역버스에 대해 12월부터 준공영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3개 노조는 "준공영제가 시범실시가 되더라도 격일제 근무제도와 하루 16시간이 넘는 장시간 운전 구조는 그대로 유지된다"며 "심지어 시범실시 대상인 광역버스 342대는 경기도 전체 노선버스의 2.8%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장원호 위원장은 "경기도 교통정책이 사회적으로 합의된 장시간 운전 근절과 버스 공공성 강화에 역행하고 있다"며 "경기도와 버스운송사업 인허가권을 갖고 있는 31개 지자체는 준공영제 전면도입을 선언하고, 노사정이 함께 경기도형 준공영제를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시민안전과 대중교통 공공성 강화를 위해 버스준공영제 즉각 도입 △일부 노선 준공영제 시범실시 철회 △버스 근로시간 특례업종 제외에 따른 노사정 대책기구 구성을 요구했다. 집회 후 버스준공영제 전면시행을 촉구하는 경기도 버스노동자 1만1천456명의 서명지를 경기도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