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종오 의원과 권영길·천영세 전 민주노동당 대표가 8일 오전 화성직업훈련교도소에 수감 중인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을 접견했습니다. 한 위원장은 춘천교도소에서 지난달 30일 이곳으로 이감됐는데요.

- 윤 의원에 따르면 접견 자리에서 한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 아래에서 노동운동이 새로운 도약을 해야 한다"며 "정규직 중심 운동에서 새로운 주체 조직화를 실현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비정규직 조직 확대에 노동계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의견이었는데요.

- 이에 윤 의원은 "촛불을 촉발한 민주노총 위원장이 촛불혁명 성과로 들어선 새 정부에서도 수감돼 있는 현실을 이해할 수 없다"며 "8·15 특별사면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 정부에 조기석방 재검토를 요청했다"고 말했습니다. 권영길·천영세 전 민주노동당 대표는 한 위원장 수감에 대해 안타까움을 토로하고 건강관리에 힘쓸 것을 당부했다고 하네요.


"침례병원 파산을 공공의료벨트 강화 계기로" 

- 침례병원 파산을 지역사회의 공공의료벨트를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 보건의료노조 부산지역본부 등이 참여한 지역의료공백 해소와 공익적 병원 설립을 위한 부산시민대책위(준)가 8일 오후 부산 연산동 부산시의회 2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침례병원 파산에 따른 지역의료 공백 해소와 공익적 병원 설립 방안 토론회'에서 나온 주장입니다.

- 노조에 따르면 2015년 부산의 공공의료기관은 전체 의료기관의 2.7%에 불과하고, 병상수로는 6.5%로 전국 평균보다 낮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부산의 표준화사망률 등은 전구 시·도 가운데 높은 수준이라고 하네요.

- 이런 부산지역의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건강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선 침례병원을 공공의료기관으로 재탄생시켜야 한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입니다.

- 나영명 노조 정책실장은 "침례병원 파산을 계기로 부산시가 동부산지역의 의료불편 해소와 지역공공의료사업을 수행할 종합병원을 설립하는 데 적극적인 지원을 펼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침례병원이 다른 용도로 매각돼서는 안 되며, 중앙정부나 부산시, 공공보건의료기관 등이 인수하거나 공익의료재단이 인수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