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투쟁사업장 노조들의 거점인 서울 광화문광장 일대 농성장이 강제철거된 사건을 두고 정부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나온다.

노동자 민중 생존권 쟁취를 위한 투쟁사업장 공동투쟁위원회와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 국민행동을 비롯한 노동·시민·사회단체는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인근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권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노숙농성장 침탈행위는 노동을 존중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모순적 모습"이라고 비판했다.

일자리위원회에 참여하고 고용노동부와 노정 대표급 협의를 하면서 문재인 정부와 대화에 나선 민주노총도 해당 사태에 우려를 나타냈다.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은 "정부가 평화로운 투쟁수단인 농성장을 짓밟은 것은 민주노총에 대한 탄압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박근혜 정권 국정농단 공범인 재벌 총수들과 맥주 회동을 하면서 정작 재벌과 자본의 불법과 폭력에 신음하는 노동자들과는 물 한잔 마실 시간도 내지 않았다"며 "새 정부 출범 후 처음 벌어진 농성장 침탈과 연행사태에 대해 정부가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투쟁사업장 노동자들은 이날부터 비정규직·정리해고 철폐를 요구하며 아침 선전전과 오후 문화제를 광화문 일대에서 매일 한다. 종로구청에는 농성장 철거 사과와 훼손된 물품 보상을 요구했다. 한편 서울 종로구청은 이달 2일 오전 광화문광장 인근 농성장 3곳을 철거하는 행정대집행을 했다. 정부서울청사 앞을 포함해 농성장이 있던 곳에는 화단을 설치했다. 철거를 막던 노동자 2명은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체포돼 조사를 받고 석방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