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4차 산업혁명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공식활동에 들어갔다. 노조는 3일 오전 서울 다동 노조사무실에서 ‘4차 산업혁명대책위원회’ 발족을 겸한 첫 회의를 열었다.

참가자들은 이날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금융권 동향을 점검했다. 시중은행들은 지난달 27일 출범한 카카오뱅크를 주목한다. 카카오뱅크가 출범 닷새 만인 이달 1일 개설 계좌 100만건을 훌쩍 넘길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이다. 시중은행들이 고객을 지키기 위해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한 프로그램과 상품을 출시하는 배경이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개인자산 관리나 투자 상담을 하는 ‘로보어드바이저’나 24시간 은행 이용 고객의 문의에 응대하는 ‘챗봇’이 대표적이다. 금융환경 변화는 비대면 거래 증가와 영업점 감소로 이어진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5대 시중은행(신한·KB국민·우리·KEB하나·NH농협)에서만 영업점 177곳이 줄어들었다.

한국씨티은행은 노동계 반발에도 126개 영업점 가운데 90곳을 폐쇄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채용도 감소하고 있다. 2015년 IBK기업은행을 포함한 6대 시중은행의 신규채용 규모는 698명이었지만 해당 수치는 지난해 240명으로 급감했다. 노조가 4차 산업혁명을 ‘고용의 위기’로 파악하고 대책위를 꾸린 이유다.

대책위는 이달 중 중앙노사위원회에 노사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4차 산업혁명대책위원회 구성을 공식 안건으로 제출할 예정이다. 중앙노사위는 금융권 노사가 단체교섭이 없는 해에 운영하는 기구다.

노조는 "4차 산업혁명의 직격탄을 맞게 될 분야로 금융산업이 첫손에 꼽힌다"며 "사측은 하루 빨리 사용자협의회와 산별교섭을 복원해 중대한 문제를 함께 풀어 나갈 논의에 참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