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금융지주 차기 회장 선임을 앞두고 노동계에서 낙하산 인사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지난 대선 당시 더불어민주당과 노동계가 체결한 정책협약과 배치되는 내용이라 논란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31일 노동계에 따르면 최근 마감된 BNK금융지주 차기 회장 후보로 총 16명이 지원했다. 박재경 BNK금융지주 부사장과 손교덕 경남은행장을 비롯한 다수의 내부 인사가 지원서를 제출했다. 문제는 부산지역 시민단체와 노동계에서 낙하산 인사로 지목됐던 인사들이 공모에 참여했다는 점이다.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부산시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을 지낸 이정환 더불어민주당 부산남구갑 지역위원장과 정치권 줄 대기에 힘을 쏟았다는 의혹을 받아 온 김지완 전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이 그 장본인이다.

공모가 진행되던 중 ‘BNK순혈주의 문제점과 향후 지배구조 방향’ 제목의 문건이 외부에 유출되면서 논란이 증폭됐다. 문건은 외부 응모자와 정치권 인사가 주고받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문건에는 “BNK회장과 부산은행장을 분리" "부산은행은 신정부의 부산 정치권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함"과 같은 문구가 담겼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대선 때 금융노조(위원장 허권)와 금융권 낙하산 인사 근절을 위한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노조와 부산은행지부(위원장 박광일)는 지난달 28일 부산 문현동 부산은행 본점 로비에서 ‘외부 낙하산 저지를 위한 총력 투쟁 결의대회’를 열고 이정환·김지완 후보의 공모 철회를 요구했다. 박광일 위원장은 삭발을 했다. 허권 위원장은 “낙하산 의혹의 당사자가 회장으로 선임된다면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신뢰 파탄을 넘어 금융산업에 또다시 관치금융의 불행한 그림자를 드리우게 될 것”이라며 “BNK금융지주는 정부의 낙하산 인사와 관치금융에서 금융산업을 지키는 첫 관문"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