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나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의 간담회 첫날, 중소상인 단체들은 중소상인·자영업자의 일자리 보호와 상생을 촉구했다.

전국유통상인연합회·전국을살리기국민운동본부·경제민주화전국네트워크 등은 27일 오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600만 중소상인 자영업 일자리 보호와 진정한 상생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 단체는 “청와대-재벌 총수 간담회는 불공정 갑질, 골목상권을 파괴하는 재계의 반성을 촉구하고 기존의 정경유착 근절과 시장독점 해소를 위한 회담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7·28일 취임 후 처음 기업인 간담회를 한다. 27일에는 LG·현대자동차·오뚜기 등이, 28일에는 삼성전자·SK·롯데 등이 참석한다.

기자회견 참석 단체들은 대형복합쇼핑몰 규제, 중소상인 적합업종 지정, 가맹대리점 보호법 제정 등 문재인 정부의 중소상인 보호와 육성 정책이 과감하고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정래 상암동 롯데복합쇼핑몰 반대 비상대책위원장은 “골목상권을 초토화시킬 수 있는 복합쇼핑몰들이 우후죽순으로 출점 계획을 세우면서 중소상인들과 충돌을 일으키고 있다”며 “대기업 총수들은 복합쇼핑몰 계획을 전면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성원 전국을살리기국민운동본부 사무처장은 “가맹점들은 비싼 본사 물류만 받아서 판매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장사를 한다”며 “본사 말을 안 들으면 출점하겠다는 협박에 시달리기도 한다”고 호소했다.

이성원 처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된 것만으로도 몇몇 대기업 본사들은 스스로 상생안을 내놓고 있다”며 “이것은 그동안 할 수 있었지만 안 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는“본사와 더불어 공정하게 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들 수 있도록 대기업들이 협조해 주길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