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바노조가 26일 여의도 국민의당 당사 앞에서 “알바비를 떼여도 노동청에 고발하지 않는 게 공동체 의식”이라고 발언해 구설수에 오른 이언주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저도 아르바이트하면서 사장님이 망해서 월급을 떼인 적도 있다. 사장님이 같이 살아야 저도 산다는 생각으로, 임금을 떼였지만 노동청에 고발하지 않았다. 우리사회의 공동체의식이 함께 살아야 한다는 게 필요한 때가 아닌가 생각하게 된다.”

학교비정규 노동자 파업을 일컬어 “그냥 밥하는 아줌마들인데 왜 정규직이 돼야 하냐”고 말해 비난을 샀던 이언주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가 지난 25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한 얘기다. “소득주도 성장론을 적용할 때는 공동체에 대한 생각을 함께해야 한다”며 늘어놓은 말에 아르바이트 노동자들이 문자 그대로 열 받았다.

알바노조는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언주 의원 사퇴를 요구했다. 국민의당에는 이 의원 출당을 포함해 징계를 요구하는 서한을 전달했다. 김한별 노조 조합원은 “체불임금을 요구하면 나쁜 사람으로 낙인찍는 문화가 있다”며 “이언주 의원 같은 사람들이 노동자가 권리를 요구하지 못하게 하는 사회문화를 만든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