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장관과 전교조 위원장이 4년여 만에 한 테이블에 앉았다. 양측은 교육 파트너로서 동반자적 관계를 강조하며 정기적인 대화채널 구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조창익 전교조 위원장을 비롯해 노조 임원진과 만났다. 김 부총리는 “전교조가 그간 교육발전과 민주화를 위해 상당한 역할을 해 왔다”며 “여러 이유로 소통이 원활하지 못했던 면이 있으나 오늘의 자리를 계기로 교육 발전을 위한 소통과 협치의 장이 열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교육공동체는 학생들이 보다 나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데 한마음 한뜻으로 매진해야 한다”며 “전교조도 국민의 여망이 담긴 교육정책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태 달라”고 당부했다. 김 부총리는 “교육부도 자기 성찰을 하고 모든 교육단체와 꾸준히 대화해 동반자적 파트너십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조창익 위원장은 “대화 테이블 제안은 환영하지만 법외노조 상태에서는 진정한 교육개혁 파트너로 활동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교육부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조치는 법외노조 조치 철회와 전임자 인정 등 후속조치”라고 요구했다. 그는 “특권학교(외고·자사고) 폐지와 수능 절대평가 등 대입제도 개편안에 대한 전교조 제안에 귀를 기울여 달라”고 덧붙였다.

전교조는 이날 만남에서 노동기본권 보장과 고교체제·대학입시제도 개편 등 교육현안 논의를 위한 주기적인 대화채널 구성을 요청했다. 김 부총리는 교육부 내 의견을 수렴해 소통 방식과 시기를 결정해 전교조에 통보하기로 했다. 전교조 관계자는 “오늘 만남은 적대적 관계였던 교육부와 전교조가 대화의 물꼬를 텄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며 “향후 내부 논의를 통해 지속적인 만남을 이어나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교조는 지난 24일 청와대 사회혁신수석실과 만나 법외노조 조치 철회에 대한 입장을 전달했다. 당시 정부 관계자는 전교조 법외노조 조치 철회에 대한 정부 내 이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