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은 새 정부의 경제성장전략을 '고도성장'에서 '안정적 성장'으로, '수출 대기업을 지원하는 추격형 성장'에서 '사람 중심의 소득주도 성장'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또 '고용 없는 성장'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성장'으로 경제전략을 바꾸기로 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경제정책 방향 당정협의 뒤 브리핑을 갖고 "경제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새로운 경제정책이 필요하다는 데 당정이 인식을 함께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날 당정협의에는 우원식 원내대표·김태년 정책위의장 등 여당 인사들과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최종구 금융위원장·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주영섭 중소기업청장·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이 참석했다.

당정은 새 정부 경제정책을 △소득주도 성장 △일자리 중심 경제 △공정경제 △혁신성장 중심 등으로 정리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경제정책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가계부채·부동산 가격 등 위험요인을 관리하고 저성장·양극화에 정부와 당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며 "추가경정예산이 신속히 집행돼 민생경제를 살리고 당은 정부와 한마음으로 경제패러다임을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정은 27일 세제개편안과 관련해 회의를 개최키로 했다. 초고소득자와 초대기업에 대한 증세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앞서 당정협의 모두발언에서 "100대 국정과제 실현을 위해 향후 5년간 179조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만큼 이 부분에 특히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예산 낭비를 막고 정책 우선순위를 조정해도 상당한 재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초고소득자 증세 등의 법인세·소득세 구간 신설도 서둘러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