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연합노조는 13일 오후 강남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남구청은 음식물 쓰레기통 세척업무를 하는 간접고용 노동자를 직접고용하라”고 요구했다. 이은영 기자

서울 강남구의 음식물 쓰레기통 세척업무를 하는 비정규 노동자들이 지방자치단체에 직접고용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연합노조는 13일 오후 강남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남구의 음식물 쓰레기통 세척업무를 하는 노동자 20명은 상시·지속업무를 하는데도 민간업체에 고용돼 매년 고용불안에 시달리고 있다”며 “강남구청이 직접고용하라”고 요구했다. 강남구청은 음식물 쓰레기통 세척업무를 민간업체 두 곳에 위탁하고 있다. 세척차량을 운전하는 신동인씨는 “강남구청은 용역업체에 10%의 이윤을 보장하는데도 업체는 노동자들에게 턱없이 낮은 임금을 주고 있다”며 “10년 가까이 일했지만 월급이 200여만원밖에 안 된다”고 말했다.

쓰레기통 수거·세척 업무를 하는 박동현씨는 “비가 오는 날 비옷도 없이 일했다”며 “강남구청이 책정한 1인당 피복비는 100만원 정도이지만 회사는 반팔티셔츠 두 벌과 바지 한 벌을 지급하고 작업화는 아직 겨울용을 신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동자들은 차고지와 휴게실이 없어 불편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양미경 노조 여성국장은 “물 한 모금 마실 곳이 없어 생수를 사 먹거나 5톤 차량을 집까지 가져간다”고 말했다. 노조는 올해 4월 말부터 용역업체 두 곳과 교섭을 했지만 임금과 처우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한 상태다.

양 국장은 “강남구청이 감시·감독을 하지 않아 노동자들이 제대로 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에 맞춰 강남구청도 간접고용 노동자를 직접고용하고, 노동조건을 개선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남구청 관계자는 “용역업체의 임금이나 작업복 문제는 감시·감독하고 있다”면서도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책에 대해 “(강남구청에서도) 검토는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