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위원회 사용자위원들이 최저임금 업종별 차등적용 요구를 굽히지 않으면서 심의가 공전을 거듭하고 있다.

최저임금위는 3일 오후 서울 중구 메트로타워에서 7차 전원회의를 열고 내년에 적용할 최저임금액 심의를 이어 갔다. 이날 회의에서 사용자위원들은 법정 심의기한 마지막날이던 지난달 29일 6차 회의에서 제시한 차등적용 요구를 재차 강조했다.

회의 시작 후 사용자위원들은 최저임금 요구안 간극을 좁히기 위한 수정안을 내자고 노동자위원들에게 먼저 제안했다. 사용자위원들은 올해보다 155원 인상된 6천625원과 함께 택시업·주유소 등 8개 업종 최저임금 차등적용을 요구한 상태다. 노동자위원들은 1만원을 주장하고 있다.

노동자위원들은 재계의 수정안 제안이 업종별 차등적용을 기정사실화하려는 전략으로 보고 논의에 응하지 않았다. 대신 업종별 차등적용 여부를 빠르게 매듭짓고 임금수준을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사는 이날 최저임금 2차 수정안을 제출하지 않은 채 차등적용 문제로 공방을 벌이다 심의를 마무리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사용자위원들은 최저임금 인상규모를 낮추기 위해 실현가능성이 낮은 업종별 차등적용을 쟁점화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노동자위원들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소상공인·중소영세상인 대책까지 논의하자고 제안했는데, 사용자위원들이 고집을 부리면서 논의조차 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답답해했다.

최저임금위는 5일 8차 전원회의를 열고 심의를 계속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