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내년 최저임금을 결정하는 법정시한인 29일 양대 노총이 '최저임금 1만원' 달성을 위해 사용자단체와 최저임금위원회 앞에서 각각 집회를 열고 여론전을 펼쳤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한국경총회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경총은 사회양극화와 불평등 심화의 한 축이자, 박근혜 적폐의 공범"이라며 "청산돼야 할 사용자단체인 경총은 최저임금을 논의할 자격이 없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경총과 사용자단체들이 최저임금위원회 회의공개를 거부하고 있고, 자영업자 보호대책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최저임금 인상을 억제하려고 업종별 차등적용이라는 꼼수를 요구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경총이 재벌대기업을 비호할 목적으로 자영업자 붕괴론을 앞세워 공포마케팅을 하고 있다"며 "저임금·비정규직 노동을 양산하고 노동조합 파괴에 앞장서 온 경총의 행적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노총은 6차 전원회의가 열린 정부세종청사 최저임금위원회 앞에서 '최저임금 1만원 쟁취 한국노총 결의대회'를 열고 사용자위원들을 압박했다. 조합원 500여명이 함께했다. 김명환 부위원장은 "최저임금 1만원은 시대의 요구이자 대세"라며 "국민이 원하고 있고, 대통령이 약속한 만큼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서민의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부위원장은 "최저임금이 인상되면 중소 자영업자가 망한다"는 재계 주장에 대해 "영세 자영업자과 소상공인들을 죽이고 있는 것은 최저임금 인상이 아니라 임대료 부담, 원청의 횡포, 출혈·과당경쟁"이라고 반박했다.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은 "월 200만원도 받지 못하는 노동자들이 900만명이 넘고, 최저임금에 허덕이면서 생계를 꾸려 나가기 힘든 노동자들이 많은데도 가진 자들은 최저임금에 인색하기 짝이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2020년까지 최저임금 1만원으로 인상하겠다는 약속을 올해부터 실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대회에는 최저임금위원회 노동자위원들이 참석해 결의를 밝혔다. 문현군 한국노총 부위원장은 공개회의를 거부하는 사용자위원들을 비판하면서 "노동자들의 소박한 꿈을 담아 최저임금 1만원 쟁취를 위해 힘차게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