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처음으로 비정규 노동자들이 앞장서는 사회적 총파업이 30일 펼쳐진다.

최저임금 만원 비정규직 철폐 공동행동은 26일 "최저임금 1만원과 비정규직 철폐, 노조할 권리 쟁취를 우리 사회 과제로 만들기 위해 청소노동자·학교비정규직·간접고용 노동자 등 비정규 노동자들이 일손을 멈추고 30일 거리로 나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을 비롯한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 만원행동은 올해 4월 출범 후 최저임금 1만원 여론화를 위해 전국 각지에서 캠페인·선전전·기자회견·시위를 했다. 30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 모여 활동을 평가하고 정부·사용자들에게 최저임금 인상을 요구한다.

이날 총파업 대회에는 민주노총 소속 학교비정규직·청소노동자·비정규교수·대기업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대거 참여한다. 전국여성노조를 포함해 민주노총 소속이 아닌 노조도 함께한다. 공무원 신분인 전교조·공무원노조와 장애등급제 폐지 공동행동, 백남기투쟁본부 같은 사회단체도 결합한다. 최소 3만여명이 모일 것으로 예상된다.

만원행동이 주도하는 이번 총파업 대회에 민주노총은 후견인 자격으로 참여한다. 30일 무대의 주인공은 여성노동자·청년노동자·학생·장애인들이다. 만원행동 관계자는 "민주노총 조합원이 주로 파업에 참여하지만 요구사항은 최저임금 1만원·비정규직 철폐 같은 대다수 일반 시민이 필요로 하는 사회적 문제"라며 "비정규직이 파업 주체이며 요구 또한 최저임금 1만원이라는 점에서 사회적 총파업이라고 이름 붙였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일부에서 6·30 사회적 총파업을 비난하는 것과 관련해 "공개적인 자리에서 토론하자"고 논평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가 임기 3년 내에 최저임금 1만원을 달성하겠다고 공약했는데 사용자들이 이를 지연시키려 한다"며 "비정규직 해고가 자행되는 현실에서 민주노총이 최저임금 1만원·비정규직 철폐를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행위"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