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26일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야말로 노동계와 소통하며 노동현안을 해결할 능력과 자질을 겸비한 적임자"라며 30일 인사청문회를 앞둔 조 후보자에게 힘을 실었다.

조대엽 후보자는 최근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보낸 서면답변서에서 장관 임명 즉시 2대 지침(공정인사 지침·취업규칙 해석 및 운영지침)을 폐기하겠다고 밝혔다.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을 위한 법 개정과 손해배상·가압류 제도 개선, 고용노동부 명칭 노동부로 변경 등을 약속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성명을 내고 "조대엽 후보자의 노동적폐 청산의지와 노동기본권 존중, 노동정책에 대한 소신을 환영한다"며 "노동부 장관은 쉬운 해고·성과연봉제·취업규칙 불이익변경·단체협약 시정명령 등 지난 정권의 위법·부당한 행정지침을 우선적으로 폐기해 파탄 난 노정 간 신뢰를 회복하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노동현안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화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국노총은 최저임금 1만원 인상과 상시지속적 업무 및 국민 생명안전 관련 업무 정규직 전환, 노동기본권 보장, 노동시간단축과 노조 전임자급여 노사 자율 보장 등 문재인 대통령 공약의 성실한 이행도 요구했다.

한국노총은 "이 같은 막중한 업무를 담당하려면 노동현안에 대한 이해와 노동존중에 대한 소신, 개혁의지가 확고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조 후보자가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노동부 장관 내정 직후 유보적인 입장을 내비쳤던 한국노총이 "적극 환영"으로 돌아선 것이다. 조 후보자가 한국노총 산하 조직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노동계 현안에 대한 소신을 밝힌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조 후보자가 30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 산적한 노동현안을 해결할 수 있도록 여야 정치권이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