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가 최순실씨 은닉재산 추적과 관련해 “현재 세무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가 26일 국회에서 진행한 인사청문회에서 한 후보자는 최씨 은닉재산 조사 여부를 묻는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최태민 일가 재산이 2천730억원, 최순실씨 재산이 23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순실씨 은닉재산이 페이퍼컴퍼니 400~500개에다, 박정희 전 대통령 통치자금까지 흘러간 게 아니냐는 의혹까지 있다”며 “조사하고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한 후보자는 “현재 세무조사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종구 바른정당 의원은 “최순실 국정농단과 관련한 탈세를 철저히 조사하고 박근혜 정권 실세들이 저지른 탈세 의혹도 조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 후보자는 “법과 원칙에 따라 할 것”이라며 “드러나는 혐의는 철저히 조치하겠다”고 답변했다. 이 의원은 이어 “우병우 일가가 화성 땅을 차명보유해 상속세를 기피했음에도 국세청이 봐주기 조사를 했다는 의혹이 있다”는 질문에 한 후보자는 “그간 인지하지 못했던 추가적인 사안이 나오면 엄중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한 후보자는 “대기업과 대재산가의 편법 상속과 증여를 반드시 바로잡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대기업·대재산가의 편법 상속·증여, 기업자금의 불법유출과 사적이용, 지능적인 역외탈세 등 대다수 성실납세자의 자발적 납세의식을 심각하게 저해하는 변칙적인 탈세행위에는 국세청의 인력과 자원을 집중적으로 투입해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한 후보자는 “고액·상습체납에는 명단공개·출국규제 등을 통해 강력하게 제재하고 추적조사를 강화해 은닉재산을 철저하게 환수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