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20일 “일자리위가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역할까지 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렇지 않다”며 “일자리위는 노동문제를 다루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섭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창성동별관에서 열린 한국노총과의 간담회에서 “일자리위는 일자리 양을 늘리고 질을 높이는 문제에 대해서만 사회적 타협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동계 안팎에서 떠도는 노사정위 흡수론이나 무용론을 불식시키는 한편 일자리위는 일자리 문제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일자리위 관계자는 “일자리 문제는 상당 부분이 노동현안과 관련돼 있어 경계 짓기가 쉽지 않다”면서도 “노사정 대화와 타협은 노사정위에 맡기고 일자리위는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문제에 집중하겠다는 뜻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부위원장은 민주노총에도 이러한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1990년대 말 노사정위원회를 탈퇴한 민주노총은 사회적 대화기구 복귀에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그럼에도 최근 일자리위 참여를 결정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민주노총이 일자리위 참여를 결정하기 전에 이용섭 부위원장이 ‘일자리위는 사회적 대화기구 역할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알려 왔다”고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중규직으로 불리는 무기계약직 해법으로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을 제시했다. 그는 “무기계약직은 신분이 정규직이지만 처우는 비정규직 상태”라며 “처우 문제를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으로 접근하면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자리위가 문재인 대통령 공약인 비정규직차별금지 특별법을 제정해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을 구체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부위원장은 이와 함께 “민간부문과 공공부문별로 전문위원회를 두고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과 최저임금 인상 문제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일자리 문제를 논의하고 해결하기 위해 일자리위 산하에 제조·금융·공공·운수·의료 등 업종별위원회를 구성해 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