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위원장 김상구)가 현대자동차그룹을 공동교섭장에 끌어들이기 위해 '2천500억원 일자리연대기금 출연' 카드를 꺼내 들었다.

노조는 20일 오전 서울 정동 노조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차그룹은 노사공동 일자리연대기금 조성을 논의하기 위해 노조의 사회적교섭 요구를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지난해 재벌개혁을 화두로 전 조합원 파업을 하며 현대차그룹에 공동교섭을 요구했다. 현대차그룹이 자동차·철강·철도산업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만큼 공동교섭이 성사되면 사실상 산별교섭 영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런데 같은해 8월 현대차지부의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이 부결되면서 동력을 잃었고, 공동교섭 요구는 흐지부지됐다.

노조가 올해 일자리연대기금 출연을 제안한 배경에는 사회적 과제로 떠오른 일자리 문제를 지렛대 삼아 현대차그룹에 공동교섭을 압박한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현재 노조는 현대차 등 회사를 상대로 통상임금 소송을 진행 중이다. 현대차그룹 산하 13개 사업장 9만2천600여명이 소송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 노조가 통상임금 소송에서 승소하면 회사로부터 받게 될 임금채권이 적게 잡아 1조9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조합원들이 2천500억원을 내고 현대차그룹도 같은 액수를 출연해 5천억원에 이르는 기금을 조성해 일자리 문제에 사용하자는 게 노조의 구상이다.

노조 관계자는 "통상임금 문제를 사법부에 맡기면 해결 시점이 한없이 길어지기 때문에 노사 대화로 문제를 매듭짓자는 것"이라며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기금 조성과 비정규직 문제를 풀어 나가자는 노조 제안을 현대차그룹이 긍정적으로 수용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