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임명했다. 지난달 21일 내정한 지 28일 만이고, 이달 7일 인사청문회가 열린 지 11일 만이다.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등 야 3당은 “협치 파괴”라며 반발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강경화 장관 임명장 수여식에서 “한미 정상회담이 코앞에 닥쳤다”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여러 정상과 회담이 있어 외교부 장관 자리를 도저히 비워 둘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야당 반발이 예상되는데도 강 장관 임명을 서두른 데에는 10여일 앞으로 닥친 한미 정상회담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한미 정상회담은 29~30일(미국 현지시간)에 예정돼 있다. 한미 정상회담 직후에는 독일에서 G20 정상회담이 열린다. 북핵 공조는 물론이고 사드 배치까지 외교현안이 산적해 있다. 강 장관은 임명장을 받자마자 외교부로 출근했다.

야 3당은 반발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도덕성도 능력도 부족한 인사를 추천한 문재인 대통령에게 모든 책임이 있다”며 “국회의 부적격 의견을 무시하고 임명을 강행한 장관의 해임건의를 비롯한 모든 방안을 강구해 대통령의 잘못된 선택을 무효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대한민국 안보외교에 아무런 식견과 전략 없는 강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 것은 무책임한 일”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국회와 국민을 기만한 독선적인 국정운영을 계속하겠다는 증거이자 대한민국 외교를 벼랑 끝으로 내모는 참담한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19일 오전 의총을 열어 대응방안을 강구한다.

바른정당은 강력한 카드를 내놓았다. 바른정당은 이날 오후 지도부회의를 열고 19일로 예정된 환노위를 비롯한 6개 상임위원회 불참을 결정했다. 주호영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은 “강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5대 비리 중 병역면탈을 제외한 위장전입 등 4개가 해당된다”며 “북핵미사일 등 외교능력 면에서도 준비되지 않은 강 후보자 임명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은 19일 오전 의총에서 대응방안을 결정한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이 국회에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하고 국민이 압도적으로 강 후보자 임명을 원하는데도 야당은 무조건 반대만 외쳐 댔다”며 “이제는 시급한 민생문제 해결에 여와 야가 힘을 모을 때”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