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조합원들이 15일 광화문 국민인수위원회 앞에서 비정규직 없는 안전한 병원 만들기 정책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병원 노동자들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요구하고 비정규직 없는 안전한 병원 만들기 선포식을 열었다.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는 15일 오전 서울 광화문 국민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병원의 모든 업무는 공간의 특성상 환자들의 생명과 직결될 수밖에 없다”며 “노동자들이 감염위험에 내몰리지 않기 위해,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안정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비정규직이 없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진경 의료연대본부 비상대책위원장은 “문재인 정부가 정규직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병원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관련한 얘기가 전혀 나오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올해 1분기 현재 전국 14개 국립대병원에 9천636명의 비정규직이 일하고 있다. 의료연대본부는 “공공기관이 이정도라면 민간병원은 더 심각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병원 비정규직 문제는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를 겪으며 감염확산 문제로 비화했다. 두 달 동안 186명이 확진판정을 받고 38명이 목숨을 잃었다. 격리된 인원만 1만6천693명이다.

병원이 통일된 예방체계를 갖추지 못한 결과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당시 병원 비정규직은 감염예방 교육을 받지 못한 데다, 보호장구도 받지 못했다. 비정규직 보안요원과 간병노동자가 메르스에 감염된 배경이다.

서울대병원 청소노동자 이연순 의료연대본부 민들레분회장은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감염예방을 위한 보호장구도 받지 못하는 차별을 당하고 있다”며 “정부가 정규직 전환을 통해 인간답게 일할 수 있는 현장을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서울대병원에 비정규직으로 입사했다가 정규직으로 전환된 서울대병원분회 조합원 김진선씨는 “비정규직일 때는 월급을 정규직보다 적게 받고 차별을 당할 때도 당연한 줄 알았다”며 “똑같이 환자건강을 위해 일하는데 직원을 정규직·비정규직으로 가르면서 인권을 짓밟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대병원분회는 이날 정오 서울 대학로 서울대병원에서 정규직·비정규직이 함께하는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병원 만들기’ 공동결의대회를 열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