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14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열린 노동적폐 즉각청산, 사회적 총파업 승리를 위한 단위노조 대표자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민주노총이 간접고용·특수고용 비정규직 문제 해결과 노동정책 전환을 요구하는 내용의 158개 요구안을 정부에 전달했다.

민주노총은 14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단위사업장 대표자 결의대회를 열고 "문재인 정부는 더 과감하고 즉각적으로 노동적폐 청산과 노동개혁 조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대회는 30일로 예고한 사회적 총파업 성사 결의를 모으고 문재인 정부에 노정교섭을 요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단위사업장 대표자들이 한데 모인 것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이날이 처음이다.

대표자들은 "최저임금 1만원과 노조할 권리를 쟁취하기 위해 사회적 총파업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청소노동자인 이경자 공공운수노조 서경지부 실천단장은 최저임금 1만원의 필요성을, 라두식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장은 비정규직 철폐를, 윤영호 금속노조 유성기업아산지회장이 노조할 권리 보장을 대회 무대에서 외쳤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역사적 기회인 만큼 과감하게, 적폐세력이 여전한 만큼 강력하게 투쟁하겠다"며 "사회적 총파업으로 노동자 요구를 세상에 알리고, 각계각층이 연대해 사회대개혁을 쟁취하겠다"고 선언했다.

민주노총은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까지 행진한 뒤 63개 사업장 의견을 수렴해 만든 158개 요구안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건설노조 활동 보장과 노조활동을 하다 해고된 공공부문 조합원 복직, 노동시간단축을 요구안에 담았다.

한편 민주노총은 최저임금 1만원과 노조할 권리 보장을 요구하며 지난달 27일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에 농성장을 꾸렸다. 민주노총 차원의 농성은 이날 중단했다. 전교조·공무원노조·금속노조는 자체 현안을 주제로 농성을 계속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