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가 이번주 정국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국회 헌법재판소장(김이수) 임명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와 국회 정무위원회는 지난 9일 각각 김이수·김상조 후보자에 인사청문 심사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해 전체회의를 열었으나 자유한국당 불참으로 개의조차 못했다. 자유한국당은 12일에도 두 위원회 회의를 모두 열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투명한 상태다. 다만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이날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강경화 후보자 상황은 더 심각하다. 자유한국당·바른정당뿐만 아니라 국민의당도 내정 철회를 요구하면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회의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강 후보자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내정철회나 자진사퇴를 하게 해서 적격한 후보자를 빨리 발탁해 보내 달라”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은 세 후보자 임명이 강행되면 일자리 추경과 정부조직법 개정안, 개혁입법 처리 과정에 협조할 수 없다고 압박하고 있다.

여당과 청와대는 야당을 설득하겠다는 입장이다. 야당이 문제 삼고 있는 세 후보자 모두 포기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논평에서 “한미 정상회담 등 산적한 외교현안에 대한 실무진이 가동되도록 이달 안에 청문보고서가 채택돼야 한다”며 “여당의 소통 노력에 야당은 대화와 합의 가능성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12일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꽉 막힌 인사청문회 정국을 돌파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일자리 추경예산 편성의 시급성을 강조하면서 세 후보자에 대한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강경화 후보자에 대한 여성·장애인계 지지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여성 국회의원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를 비롯한 12개 여성단체는 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야당은 낙마를 위한 발목 잡기보다 유리천장을 깨는 성평등 시대정신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장애여성공감을 포함한 26개 장애인단체로 구성된 한국장애포럼은 같은날 성명을 통해 “힘과 힘이 부딪히는 엄중한 외교무대에서도 인권의 중요한 기준을 놓지 않으려는 강 후보자의 노력과 원칙에 지지를 보낸다”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