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을 원청으로 둔 하청업체 노동자들이 노조파괴·정리해고·정규직 전환을 요구하며 7일부터 청와대 인근에서 농성을 한다. 하청노동자의 임금·고용을 사실상 결정하는 원청에 사태 해결을 요구하고, 정부에 노조파괴 같은 불법행위를 엄단하라고 촉구할 계획이다.

6일 금속노조에 따르면 노조 유성기업지회·동진오토텍지회와 현대·기아차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7일 오전부터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인근에서 농성을 시작한다.

농성에 참여하는 노동자들은 현대차그룹을 원청으로 둔 협력업체 소속이다. 현대차 부품업체인 유성기업은 노조파괴 대명사로 불린다. 최근 검찰은 유성기업 노조파괴에 개입한 혐의가 있다며 현대차 직원들을 기소했다. 노조파괴 사건에서 원청에게 책임을 묻기 시작한 최초 사례다.

동진오토텍은 현대글로비스와 계약해 현대차 울산공장에 차체 등 부품을 납품하는 회사다. 지회가 설립된 뒤 회사가 별다른 이유도 없이 일부 사업부문을 매각해 250여명의 노동자가 해고됐다. 노동계는 협력업체에 노조가 설립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원청을 사건 배후로 의심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법원에서 원청 정규직이라는 판결(근로자지위확인 소송 승소)을 받았는데도 여전히 비정규직 신분이다. 회사는 사내하청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지 않고 일부만 채용하는 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울산·경기·충청 등 각자 사업장에서 흩어져 싸우던 이들은 최근 대표자회의를 열고 공동투쟁을 모색하기로 결정했다. 원청인 현대차를 상대로 사태 해결을 요구하고,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노조 관계자는 "원청인 현대차가 마음만 먹으면 투쟁사업장 문제는 즉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공동투쟁을 하는 것"이라며 "노조파괴를 지시·개입하고, 불법파견 판결 후에도 법을 지키지 않고 있는 현대차를 처벌해 재벌개혁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