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나영 기자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위원장 박금자)가 '중규직'으로 불리는 무기계약직을 진짜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요구하며 총파업을 예고했다.

노조는 1일 오전 서울 광화문 국민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는 29일 전국 각 지부별로 시·도 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30일에는 서울에 모여 민주노총 사회적 총파업 결의대회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노조가 속해 있는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16일까지 조합원 9만명을 대상으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연대회의에는 학교비정규직노조와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전국여성노조가 참여하고 있다. 연대회의는 현재 시·도 교육청별로 근속수당·급식비·명절상여금·정기상여금·맞춤형 복지포인트 차별 해소를 놓고 교섭을 하고 있다.

박금자 위원장은 “새로운 정부가 선출돼 전국의 국민들이 환호하고 비정규 노동자들이 즐거워하고 있지만, 무기계약직으로 있는 학교비정규 노동자 14만명은 가슴앓이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노무현 정부 시절의 무기한 비정규직 감옥의 악몽이 또다시 되살아나려 하고 있다”며 “후배들이 사는 세상은 영원한 비정규직 감옥 없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총파업 선포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학교비정규직의 장기근무가산금 명칭을 근속수당으로 바꾸고, 수당을 인상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10년차 공무원 임금이 93만원 인상 될 때 학교비정규직 임금은 17만원 인상된다”며 “일을 하면 할수록 임금격차가 커진다”고 설명했다. 현재 학교비정규직은 장기근무가산금으로 근속 3년이 되면 월 5만원을 받는다. 4년차부터는 1년에 2만원씩 더 받는다. 노조는 2년차부터 1년에 5만원씩 인상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한편 학교비정규 노동자는 교육공무직(학교회계직원) 14만1천173명, 비정규직 강사 16만4천870명, 파견·용역 2만7천266명, 기간제 교사 4만6천666명 등 약 38만명에 이른다. 교육공무직(학교회계직) 중 무기계약직은 11만6천226명으로 추산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