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기업노조
한진중공업홀딩스가 자회사인 한국종합기술 지분매각에 나선 가운데 노조가 "임직원과 합의 없는 일방적 매각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한국종합기술노조(위원장 김영수)는 1일 성명을 내고 "매각 과정에서 직원들이 완전히 배제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진중공업홀딩스는 최근 한국종합기술 지분 65.05%를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유동성 확보를 위해 지난해부터 발전 3사(대륜E&S·대륜발전·별내에너지) 매각을 추진하다가 여의치 않자 한국종합기술 지분매각으로 선회한 것이다. 한국종합기술은 정부에서 발주한 SOC 사업 관련 설계와 분석·감리를 수행하는 종합엔지니어링 회사다. 지난해 기준 토목엔지니어링 시장점유율 15%로, 업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노조는 "계열사의 어려움으로 자회사를 매각하는 상황은 이해될 수 있으나 직접적으로 아무런 연관이 없는 한국종합기술이 매각 대상이 된 점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김영수 위원장은 "에너지 3사 매각이 어그러지다보니 그룹 내에서 건실하게 운영되고 있는 한국종합기술을 매각해 채권부담을 조금이나마 덜겠다는 전략적 결정인 것 같다"며 "매각 규모로 봤을 때 성사된다고 해도 이미 엄청난 부채덩어리인 한진그룹 채권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노조는 회사 임직원과 노조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채 매각이 진행되는 것에 우려를 나타냈다. ㈜삼안이나 서영엔지니어링처럼 동종업계 매각 과정에서 임직원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고 성공한 사례가 없었고, 매각 후에도 양질의 일자리가 훼손되는 일이 빈번했기 때문이다. 삼안을 인수한 경영진은 일방적인 단체협약 해지 통보와 임금체불로 노사 갈등을 빚고 있고, 서영엔지니어링은 대주주 간 배임횡령 고소와 경영권 다툼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김 위원장은 "잘된 매각을 통한 회사 성장의 과실은 대주주가 대부분 향유하고, 잘못된 매각을 통한 부작용은 직원들이 모두 부담하게 된다"며 "직원들을 소외시킨 일방적이고 채권자 이익 중심 매각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