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나영 기자
LG유플러스 협력업체가 도급기사를 직접고용하면서 희망연대노조 가입을 막기 위해 부당노동행위를 저지르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과 희망연대노조 LG유플러스비정규직지부는 "LG유플러스가 IPTV와 인터넷 설치·수리 노동자를 직접고용하라"고 촉구했다.

추 의원과 지부는 2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LG유플러스 협력업체가 부당노동행위를 하고 있다는 취지의 녹취록을 공개했다. LG유플러스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추 의원 지적대로 "도급기사가 설치·수리 작업을 하는 것은 정보통신공사업법 위반"이라고 확인하자 도급기사를 협력업체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녹취록은 전환 대상자와 협력업체 관리자 간 대화를 담고 있다. 녹취록에 따르면 지난달 13일 한 협력업체 관리자는 “노조원보다 더 가져갈 수 있게 프로그램을 짜겠다”거나 “노조와 틀리게(다르게) 시간외수당을 책정하겠다”고 발언했다.

추 의원은 “협력업체가 직접고용 전환 도급기사에게 희망연대노조 조합원보다 더 많은 임금과 좋은 처우를 해 주겠다고 약속한 것”이라며 “노조파괴 공작으로 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추 의원은 이날 협력업체가 탈세를 시도하고 있다는 또 다른 녹취록도 공개했다. 녹취록에는 지난달 27일 협력업체 관리자 발언이 담겼다. 이 관리자는 “(기존에 받던 돈을) 100% 받기 위해서는 통장을 따로 만들어라. 안전장치다. 영업계약서를 따로 쓰겠다. 그만두고 퇴직금 신고를 하면 세금폭탄을 맞는다”고 밝혔다.

추 의원은 “협력업체가 임금 일부를 개인소득으로 신고해 사측 부담금을 낮추려고 시도했다”며 “노동자에게도 탈세에 동참할 것을 종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최소한의 기업윤리도 지키지 못하는 LG유플러스에 방송통신사업이라는 공공적 책무를 맡겨도 되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해당 관리자는 “회의를 1~2분 한 것도 아니고 한 시간 넘게 브리핑을 하는 도중에 나온 말”이라며 “부연해 설명하다가 나온 말이지 단정 지은 말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지부는 “도급기사들뿐만 아니라 협력업체에 직접고용된 설치·수리기사들도 센터 운영업체가 바뀔 때마다 고용불안에 시달린다”며 “LG유플러스는 서비스 지속성과 안정성을 위해 하도급 구조를 없애고 기사들을 직접고용해 방송·통신 사업자로서의 책무를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