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1.25%로 동결했다. 지난해 6월 1.5%에서 1.25%로 0.25%포인트 낮춘 뒤 11개월째다.

한국은행은 25일 ‘통화정책방향’을 발표하고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운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준금리 동결은 국내 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국내 수출은 지난해 11월부터 6개월 연속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물가도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으로 물가안정 목표인 2% 수준의 오름세를 지속했다. 국내 경기가 안정화 상태에 놓인 만큼 굳이 기준금리를 내려 경기부양에 나설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금융시장의 안정세도 기준금리 동결에 영향을 줬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국제금융시장 움직임이 반영돼 국내 주가가 상승하고, 장기시장금리가 낮은 변동성을 나타내는 등 안정세가 이어지고 있다. 은행을 중심으로 증가규모 축소 움직임이 있긴 하지만 1천360조원에 달하는 가계부채도 기준금리 동결을 부른 것으로 풀이된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분기 가계부채 증가세가 꺾였다고는 하지만 예년 증가 규모와 비교하면 여전히 높다"며 "가계의 소득 기반을 확충해 채무 부담을 상환능력보다 높이는 것이 근본적인 대책"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이날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가계대출 관리방안 등 업무보고를 했다.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원장은 “금융위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가계부채를 제대로 관리하고 있는지 우려된다”며 “지금까지의 방법으로 되는지 또는 별도 조치가 필요한지 심도 있게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