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노련(위원장 류근중)이 올해 생명·안전업무 비정규직 사용제한을 위한 입법활동과 노동시간 특례제도 개선활동에 집중한다. 버스 공공성 강화를 위해 버스계정(버스재정지원금) 신설을 골자로 한 교통시설특별회계법 개정도 추진한다. 연맹은 25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케이 서울호텔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사업계획을 통과시켰다.

류근중 위원장은 이날 대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기간에 생명·안전 업무에 비정규직 채용을 제한하겠다고 밝힌 바 있고, 장시간 노동 해소를 위해 법정노동시간 상한선인 주 52시간을 준수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새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시되는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공공서비스를 담당하는 버스운수업 발전을 위해 교통시설특별회계법을 개정해 버스계정을 신설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통시설특별회계 내 버스계정 신설은 버스업계의 숙원사업이다. 교통시설특별회계에는 도로계정·철도계정·공항계정·항만계정·교통체계관리계정 등 5개 계정이 운용되는데, 버스는 교통체계관리계정 세출예산에서 지원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버스 공공성을 강화하고 대중교통을 활성화하기 위해 별도 버스계정을 신설해 재정을 지원해야 한다고 요구해 왔다. 한국노총과 후보 시절 문재인 대통령 간 노동존중 정책연대협약 체결 당시 합의된 산별협약서에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연맹은 이 밖에 조합원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해 지역별 거점 의과대학과 함께 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작업환경 개선활동을 병행하기로 했다. 대의원들은 "중앙정부의 버스재정지원금 신설을 목표로 하는 교통시설특별회계법 개정에 총력을 경주하겠다"며 "당면한 버스운수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행 버스준공영제가 대안임을 확인하고, 제도 확대와 개선을 위해 조직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결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