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한국노총이 문재인 대통령과 맺은 정책연대협약 이행을 점검하고 나섰다.

김주영 위원장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만나 이달 1일 후보 시절 문재인 대통령과 한국노총이 체결한 '대선승리-노동존중 정책연대협약' 이행을 요구했다.

양측은 △노동기본권 온전한 보장 △부당한 행정지침 변경 및 폐기, 행정지도 중단 △비정규직 사용사유 제한, 생명안전업무의 기간제고용 및 외주화 금지 △좋은 일자리 확대 보장, 노동시간단축, 고용안정 실현 △최저임금 1만원 시대 조기 실현을 포함한 적정임금 보장 등 12개 과제에 합의했다. 정례적인 정책협의체를 구성해 협약 이행을 점검하고, 노동사회 주요 현안도 논의하기로 했다.

김 위원장은 "대통령과 한국노총이 정책연대협약을 통해 12대 과제를 확약했고, 이들 과제가 이행되기 위해서는 당·정·청과 한국노총 간 시스템을 빨리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선 성과연봉제를 비롯한 위법한 행정지침을 즉시 폐기해야 한다"며 "일자리위원회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한국노총과 한국노총 추천 전문가들이 함께할 수 있도록 당이 힘써 달라"고 주문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여·야·정 정책협의체가 안착되는 대로 한국노총과의 정례협의 약속을 지키겠다"며 "국민 삶을 변화시키는 핵심이 노동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고, 더불어민주당은 그러한 성찰을 바탕으로 한국노총과의 협약 체결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도 한국노총과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노동이 차별받지 않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한국노총이 더 깊숙이 들어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위원장은 지난 17일 청와대에서 임종석 비서실장과 김수현 사회수석비서관을 만나 정책연대협약 이행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