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야간 알바의 열악한 근무환경 원인은 가맹본부에서 가맹점주로, 그리고 다시 가맹점 노동자에게로 비용이 전가되는 구조 탓이다.”

김철식 전국불안정노동철폐연대 정책위원장은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성장하는 편의점 사업 버려진 알바노동자'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김철식 정책위원장은 편의점 야간 알바 안전이 위협받고 저임금 노동에 시달리는 근본 원인을 가맹본부와 가맹점주의 불합리한 수익배분 구조 때문으로 봤다.

김 정책위원장에 따르면 가맹점주는 영업을 시작할 때 소요 비용의 대부분을 부담하지만 수익은 가맹본부와 공유한다. 수익은 나누고 비용은 일방적으로 부담하게 되는 구조다 보니 가맹점주의 소득수준이 낮을 수밖에 없다. 영향은 도미노처럼 알바 노동자에게 전가된다. 가맹점주가 종업원 인건비와 안전비용을 절감해 낮은 소득을 보충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김철식 정책위원장은 “가맹본부와 가맹점주는 자본-노동 관계로 포섭돼 있다”며 “가맹점에게 일방적으로 전가되고 있는 비용과 위험분담을 가맹본부가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종열 가맹거래사(전국가맹점주협의회)는 "가맹본사와 국가가 비용을 분담해 전체 편의점에 ‘원터치 신고 시스템’과 범죄예방환경디자인(CDTED)을 적용하자"고 제안했다. 편의점 알바에게 범죄예방 대응교육을 실시하고, 최소한의 보호 장비를 비치하는 것 외에 심야근무를 최소화하자는 주문도 내놓았다. 김광석 알바노조 조합원은 편의점 야간 알바가 △추가수당 미적용 △불충분한 휴게시간 △폭언·폭행 위험 노출 △강한 조명으로 인한 건강 악화 △안전교육 미실시와 주변 환경과의 괴리로 인한 안전 위협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