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크레인 사고가 잇따르자 정부가 타워크레인 작업 위험경보를 발령했다. 7월 말까지 조선업체와 타워크레인 사용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기획감독을 하고 사고가 발생하면 엄하게 처벌할 계획이다.

김왕 고용노동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최근 잇따라 발생한 크레인 사고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크레인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제도와 관행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24일 밝혔다.

노동부에 따르면 2012년부터 5년간 타워크레인 중대재해가 21건 발생했다. 이 사고로 22명이 사망하고 10명이 다쳤다. 2012년 0건이던 타워크레인 중대재해는 2014년 6건, 지난해 9건으로 점증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 건설업 활황으로 노후 크레인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산재발생 가능성이 한층 높아진 상황이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타워크레인은 5천881대다. 이 중 1천15대가 조선업체에서 쓰인다.

노동부는 크레인 사고 예방을 위해 이날 타워크레인 임대·설치업체와 사용 건설업체에 위험경보를 발령했다. 크레인 작업 위험경보 발령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동부는 그동안 화학사고 같은 중대재해에 위험경보를 내렸다.

크레인 임대·설치업체는 보유한 타워크레인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작업자 특별안전교육을 해야 한다. 사용 건설업체는 설치·해체 작업자 자격보유와 안전작업절차 준수 여부를 확인할 의무를 진다.

노동부는 7월 말까지 크레인을 사용하는 전국 사업장을 기획감독한다. 노동부는 지난 10일 조선업체 78곳을 대상으로 크레인 작업 감독을 시작했다. 다음달에는 타워크레인 장비임대업자와 설치·해체업자, 운전자를 대상으로 권역별 순회 특별교육을 한다. 김왕 국장은 “크레인 사고가 가시적으로 줄어들 때까지 위험경보를 유지할 것”이라며 “사망사고가 발생하면 구속수사 등 강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